성형외과

나이가 들면서 쌍꺼풀이 생기거나 없어지는 이유

보람찬 하루를 향해 2021. 6. 28. 23:21
728x90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연세가 드시면 쌍꺼풀이 없어질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쌍꺼풀이 없었던 어린 친구들이 나이가 들면서 쌍꺼풀이 생기는 경우도 많지요. (반대의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왜 우리 어머니, 아버지의 아름다운 쌍꺼풀이 없어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2가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 노인성 상안검(눈꺼풀 처짐)

2. 상안검거근의 탈부착

 

먼저 노인성 상안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나이가 들면 피부의 탄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탱탱했던 피부가 힘이 빠진 고무줄마냥 늘어나게 되지요.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은 손등이나 눈꺼풀과 같이 피부가 얇은 곳 입니다.

늘어진 피부는 이전의 쌍꺼풀 라인을 덮게 됩니다. 

 

 

 

 

왼쪽 사진 처럼 탄력이 좋을 때는 쌍꺼풀 라인이 보이다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 탄력이 없어져서 피부가 늘어지면 쌍꺼풀이 점점 좁아지다가 오른쪽 사진처럼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쌍꺼풀이 아니죠!

이런 경우는 눈이 작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엔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 늘어진 피부를 절개해줘야합니다. 방법은 눈썹아래에서 해도 되고, 쌍꺼풀 라인 주변에서 절개해도 됩니다. 

 

 

 

사진과 같이 눈꺼풀 처짐이 일어나면 쌍꺼풀이 소실되고,

수술을 시행했더니 다시 쌍꺼풀이 보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상안검거근의 탈부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나이가 들면 피부의 탄력만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상안검거근의 섬유가 늘어질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와 검판에서 떨어져 나갈 수 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쌍꺼풀 라인이 위로 쭉 빨려 올라가 보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없어져 보입니다.

 

 

상안검거근의 위치가 정상인 경우에는 쌍꺼풀이 정상적으로 속눈썹 위에서 나타나지만, 아래 그림처럼 상안 검거근이 탈부착된경우에는 위로 쭉 빨려들어가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우엔 세가지 특징이 동반됩니다. 

1. 상안검거근의 기능인 눈꺼풀을 드는 기능이 잘 안되니까 눈이 작아보일 수 있습니다.

2. 안와지방도 안쪽으로 빨려들어가면서 눈두덩이가 푹 꺼져보일 수 있습니다.

3. 쌍꺼풀이 여러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필러나 자가지방을 이식하면 해결될까요? 아닙니다. 상안검거근을 자기 위치로 돌려주는 것이 먼저이고, 자가지방이나 필러는 부차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매우는 데에 쓸 수 있습니다.

 

 

 

 

검거근의 탈부착으로 쌍꺼풀은 소실되었고, 눈이 꺼져보이지만 검거근 수술을 시행 하면 눈이 커지고 쌍꺼풀도 다시 생긴다.

 

 

 

 

 

 

 

 

 

 

이렇게 쌍꺼풀이 사라지는 이유에 대해서 두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두가지가 함께 올 수도 있고, 하나만 올 수도 있고,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식처럼 대입할 수는 없지만 각각의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크게 어떤 이유인지 생각해보며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 아이들의 이야기를 해봅시다. 저 어렷을 때, 내가 크면서 쌍꺼풀이 생기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 친구들은 쌍꺼풀이 실제로 생긴 친구들도 있고요, 제 주변에 애 키우는 친구들도 지금은 쌍꺼풀이 없지만 크면 생길거라면서 기도를 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쌍꺼풀이 생길 수 있을까요? 왜 그런걸까요?

 

아시아인의 눈꺼풀의 구조는 서양인과 다르게 안와지방이 많고, 눈 뒤 지방이 검판까지 쭉 내려와 있습니다.

 

서양인과 동양인의 상안검 차이

 

나이가 들면서 저 지방은 많아질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두툼한 안와지방이 줄어들 수도 있고, 얼굴이 변하면서 내려온 지방이 올라갈 수도 있죠. 지방이 줄어들거나 올라가면, 상안검거근과 피부가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쌍꺼풀이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안와지방이 줄어들면 쌍꺼풀 라인이 확실해 질 수 있습니다. 즉 이말은 나이 보다는 안와지방과 상안검거근과 피부의 유착 관계가 중요하다는 말이겠지요.

 

 

 

 

 

성장기 때 안와지방변화가 일차적으로 크고, 노화가 이뤄질 때 또 변화가 큽니다. 따라서 아주 어렷을 때 즉 젓살이 빠지지 않았을 때는 없다가 청소년기가 넘어가면서 젓살이 빠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에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네요. 눈에 쌍꺼풀 테이프를 열심히 붙이면 쌍꺼풀이 생길 수 있나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수술방법을 설명하면서 덧붙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나이의 변화에 따라서 쌍꺼풀이 생기거나 없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쌍꺼풀 이야기만 하더라도 수술 방법의 비교부터 해서 앞트임 뒷트임까지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천천히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오늘도 '보람찬 하루를 향해'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