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에서 일어난 일

우리 아이 (청소년, 소아)도 백신 맞아도 되나요?

보람찬 하루를 향해 2021. 8. 4. 09:46
728x90

대한민국 백신 접종 권장 연령은 18세 이상이다.

 

그렇다면 그 이하 연령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 아이들도 백신 맞아도 되나요?

 

먼저 말씀 드리면,

 

대한민국 접종 지침을 따라가세요. (18세 이상, 2021-08-04기준)

 

다만 저는 의학도로서 선진국(미국지침)을 소개해 드리고자 하며, 우리나라도 지침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 뿐입니다.

 

미국은 12세 이상 연령에게 mRNA 백신 (화이자, 모더나)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청소년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에 대한 논문입니다.

 

12-15세 화이자 / 플라시보

16-25세 화이자 / 플라시보

를 각각 medication한 후 비교한 것입니다.

 

@NEJM
안정성

- 12-15세 / 16-25세 각각의 그룹에서 플라시보 그룹보다 백신 맞은 그룹이 국소적(종창, 부기), 전신적(발열, 오한) 등 많았습니다. 
- 대부분 1~2일 안에 해결되는 증상이었습니다.
- 국소증상은 주입부 통증 / 전신적 증상은 두통이 가장 흔합니다.
- 38'C 이상 발열은 12-15세 그룹은 20%에서 16-25세 그룹은 17%에서 나타났습니다.

 

 

 

면역성

화이자를 2차를 맞고 나서 측정한 BNT162b2(화이자) neutralizing geometric mean titer는 12-15세가 더 높았으며, 1.76배 더 높았습니다. 즉 젊은 성인보다는 청소년에게서 면역성이 더 효과있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효과성

플라시보 맞은 사람은 Covid-19 케이스가 발생하였으나 화이자 맞은 12-15세는 아무도 Covid-19 케이스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청소년과 코로나 19에 대한 논문은 좀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망률, 중환자실 입원률, 인공호흡기 착용 정도가 백신을 맞은 군과 맞지 않은 군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백신을 맞고 난 이후에 안정성과 효과성, 면역원성을 따진다면 젊은 성인군 혹은 플라시보 군과 비교해봤을 때, 각각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 논문은 미국 논문으로 승인되지 않은 AZ는 연구대상이 아니었습니다.

AZ 백신은 젊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혈전증으로 윤리적으로 연구해서는 안된다 생각합니다.

mRNA 백신의 심근염, 심낭염의 위험성보다 백신의 효능의 이득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간단한 치료로 완치)

2021.08.03 - [응급실에서 일어난 일] - 코로나 백신과 심근염 (feat. 코로나 백신 합병증, 모더나, 화이자)

 

코로나 백신과 심근염 (feat. 코로나 백신 합병증, 모더나, 화이자)

안녕하세요 코로나 백신 주사를 놓다보면, 심근염, 심낭염에 대해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일 보도되는 합병증에 대한 이야기들 (아스트라제네카와 혈전증, mRNA 백신과 심근염

faithfull-medicine.tistory.com


결론

 

화이자 - 안정성 확보

모더나 - 추가적인 연구 필요하나 같은 mRNA 백신으로 안정성이 조만간 확보될 것이라 생각

 

 

어린 친구들도 안전하게 백신을 맞고, 밝은 얼굴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19의 가장 중요한 방패는 백신이며, 2번째는 마스크, 3번째는 개인위생 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서둘러 종식되기를 바랍니다.